[해산물 파헤치기]신선한 오징어 고르는 법:오징어 제철 및 보관 방법

오늘은 신선한 오징어를 고르는 법에 대해서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징어는 한국 요리의 핵심 재료 중 하나로, 신선한 오징어를 고르는 것은 맛있는 요리를 만들기 위해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제 여러분도 오징어를 사러 갈 때 자신감 있게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징어 제철은 언제일까

신선한 오징어 고르는 법
사진-오징어

오징어 제철은 봄과 가을입니다. 봄에는 3월부터 5월까지, 가을에는 9월부터 11월까지입니다. 봄 오징어는 알을 낳기 위해 먹이를 많이 먹어서 살이 통통하고 맛이 좋습니다. 가을 오징어는 추운 겨울을 대비해 영양분을 비축하기 위해 살이 차오르기 시작합니다. 특히, 10월부터 11월에 잡히는 가을 오징어는 살이 가장 많고 맛이 좋습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오징어의 90% 이상이 가을에 어획됩니다. 우리나라 연근해에는 가을에 오징어가 많이 몰려들어 오징어잡이 어선들이 활발하게 조업합니다.

신선한 오징어 고르는 법

색깔

오징어는 죽으면 몸통 색이 흰색으로 변합니다. 따라서 짙은 갈색이나 초콜릿색을 띠는 오징어가 싱싱한 오징어입니다.

윤기

싱싱한 오징어는 윤기가 흐릅니다. 윤기가 없거나 흐릿한 오징어는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탄력

싱싱한 오징어는 탄력이 있습니다. 손으로 살짝 누르면 탄력이 느껴지는 오징어가 좋습니다.

빨판

싱싱한 오징어의 빨판은 온전하게 붙어 있습니다. 빨판이 떨어져 있거나 흐물거리는 오징어는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냄새

싱싱한 오징어는 비린내가 나지 않습니다. 비린내가 나는 오징어는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오징어 보관 방법

신선한 오징어 고르는 법

오징어는 냉장 보관 시 2~3일, 냉동 보관 시 1개월 정도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 방법

  1. 오징어를 깨끗이 씻어 물을 빼고 랩으로 싸줍니다.
  2. 랩으로 싼 오징어를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냉동 보관 방법

  1. 오징어를 깨끗이 씻어 물을 빼고 손질합니다.
  2. 손질한 오징어를 얇게 썰어 밀폐용기에 담습니다.
  3. 밀폐용기에 담은 오징어를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오징어 보관 시 주의사항

  • 오징어는 내장이 상하기 쉽기 때문에 손질은 빨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오징어는 냉장 보관 시 랩으로 싸서 밀폐용기에 보관해야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냉동 보관 시 오징어를 얇게 썰어 보관하면 해동 시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아 맛과 식감이 좋습니다.

냉동 오징어 쿠팡 쇼핑하러가기
곰곰 국산 개별포장 손질오징어, 1kg, 1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오징어 종류

신선한 오징어 고르는 법
사진-오징어

오징어는 크게 갑오징어과, 꼴뚜기과, 빨간오징어과로 분류됩니다.

갑오징어과는 몸길이가 1m 이상으로 큰 종류가 많고, 주로 심해에서 서식합니다. 대표적인 종으로는 대왕오징어, 남극하트지느러미오징어 등이 있습니다.

꼴뚜기과는 몸길이가 15~50cm 내외의 작은 종류가 많고, 연안에서 서식합니다. 대표적인 종으로는 살오징어, 꼴뚜기, 한치 등이 있습니다.

빨간오징어과는 몸길이가 10cm 내외의 작은 종류가 많고, 연안에서 서식합니다. 대표적인 종으로는 빨간오징어, 꽃오징어 등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주로 소비되는 오징어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Leave a Comment